본문 바로가기
rasia's Sports

시즌 절반정도 온 이때 감히 해보는 이번시즌 유럽축구 예상 4. 세리에A

by 레온하트 2012. 2. 2.
유럽축구 예상 마지막 시간은 이탈리아 세리에A되겠다.(이하 세리에) 몰락의 세리에다 뭐다 하지만 역시 전통의 강호들이 존재하고 재밌는 축구를 보여주는 리그인점은 변함이 없다. 그러니까 방송좀.. 순위부터 보자.

출처는 네이버


1. 혼돈의 카오스
역시나 세리에도 상위권 팀들의 혼돈의 카오스가 형성되어 있다. 4대리그 유일의 무패팀 유벤투스를 필두로 챔스권 팀들의 승점이 단 3점차. 상위권 팀들이 모두 탄탄한 전력을 갖추고 있고 좀처럼 무너지지 않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지금 상황이 어떻게 크게 변화할 가능성이 없어보인다.

2. 이변없는 리그
전부터 잘해오던 팀들이 계속해서 잘해가는 세리에. 한때 유명했던 7공주에서 피오렌티나만 멀리 가있고 나머지는 옛날 모습으로 돌아왔다. 유로파존의 3팀간의 격차가 크지 않고 나폴리도 호시탐탐 노리고 있기 때문에 여기는 조금 추이를 지켜봐야 할듯.

3. 올라올 팀은 올라온다.
초반에 강등권까지 갔던 인터밀란. 감독을 과감하게 바꾸고 8연승의 쾌조를 달리면서 어느덧 4위까지 치고 올라왔다. 로마도 초반부진을 딛고 어느정도 순위를 상승시킨 상태. 이것이 바로 올라올 팀은 올라온다라는 것인가. 우디네세가 최근 삐걱거리는 느낌이 있어서 이 두팀 챔스를 노려볼만하다.

4. 강등권
재미없는 강등권이다. 지금 18, 19, 20위만 승점이 차이가 적고 강등권을 뚫을 17위와의 승점차는 두경기가 난다. 사실 상위권이 아닌 강등권 순위는 언제든지 변동할 가능성이 있고 급작스러운 멘탈붕괴가 늘 있는 순위이긴 하지만 이정도까지 벌어지면 보통은 극복하기 힘든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런게 세리에를 재미없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요소일지도.

5. 강팀들의 아킬레스건

5-1. 유벤투스
음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려 노력하면서 생각해낸 이 팀의 가장 큰 약점은 공격진에 있다. 올해 여름에 세르히오 아게로나 쥐세페 로시같은 선수를 영입하려 했던 이유는 중요한 순간에 팀에게 승리를 안겨줄 골을 넣을 수 있는 영웅을 영입하기 위해서였다. 결국 둘 다 실패하고 로시는 시즌아웃급 부상까지 당해서 다음시즌에도 올지 어떨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물론 마트리나 부치니치가 잘해주고는 있지만 피를로의 미드필더진이나 키엘리니의 수비진, 부폰이라는 골키퍼를 가지고 있는 팀의 공격수로서는 확실히 무게감이 떨어져보이는게 사실. 이게 현재까지는 유럽대항전에 나가지 않는 이점과 잘 상쇄되어서 승승장구 하고 있지만 다음시즌에도 이렇게 순항할 수 있을지, 시즌 첫 패배(컵대회도 4강진출이라 완전무결한 무패중)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그게 공격진의 무게감 부족이라는 원인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풀어야할 숙제라고 할 수 있겠다.

5-2. AC밀란
강팀과의 전적이 너무 안좋다. 저 3패는 나폴리, 유베, 인터밀란에게 당한것. 기억하기로는 유베나 나폴리 다 이번에 홈경기를 치루고 같은 구장을 쓰는 밀란더비는 의미가 없어서 후반기에 반등의 기회가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세리에는 상대전적이 우선시되는 리그기 때문에 수비적으로 나올 저 팀들(특히 유베)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가 걱정이다. 미드필더들의 줄부상에 데려온게 인터밀란 쩌리 문타리. 한숨만 나온다. 결국 주전 미드필더들의 부상복귀가 어떻게 진행되는지가 이 팀의 순위를 끌어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고보니 공격진도 줄부상이네..카싸노에 파투까지.

5-3. 우디네세
디나탈레가 막히면 골을 넣어줄만한 선수가 딱히 없다는게 문제. 수비적인 전술을 쓰는 팀이기 때문에 원샷원킬의 지난시즌 득점왕인 디나탈레가 막히거나 컨디션이 안좋으면 그걸 풀어줄만한 선수가 별로 없다. 저번에 유베와의 경기(1차전)에서 둘다 수비적으로 하니까 디나탈레도 안보이고 경기도 더럽게 재미 없었던 적이 있었는데 이런 경기가 나오는 때가 꽤나 있다는게 문제다.

5-4. 인터밀란
초반에 폭풍같이 당했던 패배들이 너무나도 뼈아프다. 괜히 이상한 감독 써서 강등권까지 추락했던게 가슴아플 것이다. 이게 그냥그냥 적당한 성적을 내고 있다면 모르겠는데 리그 8연승을 했다는게 정말 가슴아픈일. AC밀란은 잡았지만 유베나 우디네세한테 홈에서 깨진건 후반기 반등의 기회를 스스로 날려버린 꼴이라 그것또한 뼈아프다.

6. 순위예상
1위는 유벤투스. 콘테도 AC밀란이 가장 강하다 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유럽대회에 나가지 않는점 양 밀란과 우디네세를 다 잡아놨다는 점, 보강영입이 잘 되었다는 점의 요소들이 이 팀을 28번째 스쿠테토를 들어올리게 할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이게 다음시즌 새로운 영입을 통해 이어져 나가야 하는게 목표이자 목적이 되어야 할듯.
2위는 AC밀란. 벌어놓은 승점도 있고 즐라탄의 세리에 포스는 정말 상상초월. 선수들의 부상이 너무 많다는 것과 챔피언스리그도 치뤄야 하는 부담이 이 팀을 2위로 적게 했다. 만약 유베와의 2차전을 진다면 그냥 거기서 끝이다 끝.(이달 마지막주네)
3위는 우디네세. 수비팀이라는 것에서 많은 가산점. 유베와의 경기가 모두 끝났다는 것도 이점이라면 이점(1무 1패지만). 인터밀란이랑도 홈이고. 갑작스러운 멘붕만 조심한다면 3위는 무난할듯.
강등권은 그대로.

7. 마무리
방송을 안해주는 리그기 때문에 정보가 굉장히 적은 세리에. 우리나라 리그도 아니니 시청률이 떨어져서 안틀겠다는걸 뭐라고 할 수도 없고.. 유베경기좀 안끊기고 보고 싶다.